온라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종류와 블로그 SNS 마케팅
안녕하세요.
트렌디입니다.
오늘은 평소와는 다른 주제를 다뤄볼까 합니다.
최근에 관심이 생겨 이거저거 알아보며, 연구했던
온라인 마케팅에 관한 내용이에요.
코로나사태가 1년이 넘게 초장기적으로 이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관련 일들 보다는,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관련 업종에 다들 눈을 돌리고 계실 겁니다.
흔히 부업, 재택알바 이런 키워드로 많이 찾아 보시는 듯 해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몇달간, 이 분야만 생각하며 찾아보고, 또 찾아보고 연구해본 것들을 한번 같이 공유 해볼까 합니다.
다소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은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검색엔진이 왜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이 된다고 하는것인지
대표적인 블로그와 SNS 마케팅은 뭘 말하는것인지
한번 알아볼게요 :)
#1.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이란?
온라인 마케팅은 다른말로,
콘텐츠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콘텐츠라는건 하나의 소재, 주제로 사람들을 이목을 끌어들여 트래픽을 발생 시킬 수 있고,
트래픽이 발생 되는 것은 전부 마케팅으로 이어질 수 있죠.
이런식으로 트래픽이 모이는 곳에 잠재고객에게 제품 홍보, 광고 등을 하며, 수익을 창출해 내는것을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을 포함한 모든 디지털 기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마케팅이다 보니
온라인 마케팅과도 비슷하나, 조금 더 넓은 범위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에는 뭐가 있을까요?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로는 SNS , 블로그 마케팅, 개인 쇼핑몰 운영, 제휴 마케팅 운영 등 정말 많은 종류가 있어요.
그 중에서 우리가 쉽게 시작 할 수 있는 종류는 크게 많지는 않지만,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 해보도록 할게요.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진행하는 이런 온라인 마케팅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곳들에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럼 이런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온라인 마케팅 장소,
어떤게 있을까요??
#2.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 트래픽과 검색엔진
다들 정말 많이 쓰시는 검색엔진입니다.
검색엔진의 종류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수많은 검색 엔진이 있죠.
검색엔진을 통해 사람들은 수많은 검색을 합니다.
하루에도 몇천만건씩, 몇억건씩 검색을 합니다.
이런 검색엔진에는 수많은 트래픽, 다시말해 잠재고객들이 존재 하는것이죠.
그 검색 엔진들을 통해 , 내가 개설한 블로그, 쇼핑몰 , 웹사이트들로 클릭이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검색엔진들은, 내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쇼핑몰 , 웹사이트들이 검색 엔진의 몇 번째 순위에 위치 하느냐에 따라 트래픽 량이 정말 많이 달라지고,
얼마나 많이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느냐에 따라서 트래픽양, 잠재고객의 수가 많아지고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내가 준비한 콘텐츠들이 그런 잠재고객들에게 전달이 되면서 동시에 마케팅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이 모든 트래픽은 모이면 모일수록 마케팅의 입장에선 전부 돈으로 환산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3. 요즘 시대의 검색엔진, SNS
SNS는 요즘 세대에선 거의 대부분의 스마트폰 유저가 사용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사용하는 유저가 정말 다양합니다.
우리나라 1등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몇 명인지 알고 계신가요?
자그마치 5천만명이 넘어간다고 해요.
우리나라 총 인구수와 비슷합니다.
그정도로 SNS의 파급력은 어마어마합니다.
이야기가 잠깐 샜는데, SNS유저가 조금씩 조금씩 더 늘어나면서, 검색엔진 못지않은 트래픽을 점점 형성하고 있습니다.
출퇴근할 때를 대표적으로 생각해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동하면서 휴대폰을 보실 겁니다.
휴대폰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등 다양한 SNS를 활용 하고 계시죠.
지금 우리 세대는 정말 많은 SNS 사용량을 가지고 있고
그렇게 되다보니 SNS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들도 갈수록 점점 더 많이 늘어나는 추세에요.
위에서도 말했듯, 트래픽이 넘치기 때문이죠.
하지만 SNS라고 늘 트래픽이 넘치고 모든 사람들이 그 플랫폼만을 이용해서 온라인 사회를 이어나갈까요?
전혀 아닙니다.
우리는 여전히 필요한 정보를 얻을 때,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을 통해
모든 정보들을 검색 하기도 하고, 조사하기도하고, 맛집을 찾기도 하고, 주문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검색엔진은 아무리 다른 플랫폼이 발전해도, 절대 뒤쳐질 수 없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 시장의 중심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4. 대표적인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블로그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스템입니다.
내가 원하는,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에 관해 글을 잘 짜서 작성하고,
그 글을 보기 좋기 블로그에 올리면, 글이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고
노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트래픽, 즉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게 되고,
점점 트래픽이 쌓이는 것이죠.
글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고, 계정도 만들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정말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수 많은 유저들이 새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키워 나가고 있구요,
하지만 정말 진입장벽도 낮고, 초기비용도 없다고 볼 수 있기에 수익이나 결과가 바로바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로 인해 90%의 처음 인원들은 제대로 빛을 보기도 전에, 수익을 내기도 전에 다들 포기하고 마는 것이죠.
그러나 나머지 10%의 인원은, 쌓이고 쌓인 그 트래픽의 도움을 잘 받고, 그 도움을 활용해서
여러가지 수익을 내고 있는것으로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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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경우도 이런식으로 글을 쓰고, 트래픽을 유도해서 사람들과 소통하기도 하고, 콘텐츠를 만들기도 하며 하나의 취미처럼 이어가고 있어요.
아직은 큰 결과를 보지 못했지만, 언젠가 큰 결과로 이어 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요 :)
오늘은 여기까지 간단하게 온라인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어떤 종류들이 있고 , 어떤 방식으로 굴러가는지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온라인 마케팅의 예시 블로그와 스마트 스토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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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트렌디였습니다.
행복하세요 :)